실루엣의 종류와 명칭 - 스트레이트 실루엣 > 패션 관련 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Kang Sunja Fashion Design 1:1개인 수업방식을 원칙으로 하며 여러분의 꿈을 완성시켜드립니다!

패션 관련 자료실

실루엣의 종류와 명칭 - 스트레이트 실루엣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이메일 admin@domain.com 작성일2008-06-05 댓글0건

본문

★ 실루엣

실루엣은 ‘영상’, ‘측면’ 등의 의미이지만, 나중에 ‘음영’, ‘외형’, ‘윤곽선’등을 표현하는 용어로 되었고, 복식에서는 ‘아웃라인’, ‘실루엣 라인’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어원은 루이 15세 시대의 재무대신인 에티엔 드 실루엣(Etienne de silhouette)의 이름에서 유래되었고 그의 극단적인 검약정책 때문에 그를 냉소해서 야읜 그림자 만화를 그려서 풍자했다. 이 그림에서 유래되었다는 설과 그 자신이 실루엣으로 초상화를 만드는 취미가 있었기 때문에 유래되었다는 설이 있다.

복장에 있어서 실루엣은 많은 변화를 거듭하면서 유행의 기본이 되어 유행의 전체적인 트랜드를 결정한다. 
실루엣은 의복의 특징을 단적으로 표현할 때에 사용되며, 의복의 스타일과 소재에 의하여 결정된다.
특히 웨이스트라인과 헴라인의 위치, 어깨너비, 앞.뒤 두께 등의 변화, 패널선과 다트의 형과 방향 등이 중요한 요인이 된다.
형태로는 직선적인가 또는 곡선적인가, 움직임이 있는가, 단순한가, 복잡한가 등의 요소가 실루엣 변화의 요인이 된다고 생각된다.
또 어떠한 소재를 사용하는가에 따라서도 실루엣이 크게 변화게 된다. 실루엣에 디자인의 포인트가 있는 것을 라인이라고 한다.
복장 실루엣은 몸에 피트한 실루엣, 루즈한 실루엣이 있다. 주름이나 절개 등을 이용하여 부분적으로 신체의 일부분을 강조하거나, 신체와 의복 사이에 공간을 두어 체형을 초월한 새로운 형을 만들기도 한다.
실루엣은 선의 형태에 따라 스트레이트 실루엣(straight silhouette), 아우어글래스 실루엣(hourglass silhouette), 배럴 실루엣(barrel silhouette)으로 나눌 수 있다.

☞ 실루엣의 종류와 명칭


1. 스트레이트 타입(straight type)

1) 스트레이트 라인(straight line)
: 긴 직선형으로 허리는 다소 표시되어 있다.

2) 렉탱귤러 라인(rectangular line)
: 허리를 조이지 않은 장방형으로 비교적 폭이 넓다.

3) 앰플 라인 (ample line)
: 폭이 넓고 여유가 있는 형이다.

4) 롱 토르소 라인(long torso line)
: 허리선을 힙라인 아래로 애림으로서 몸체를 가늘고 길게 보이도록 하는 형이다. 스커트의 가장자리 부분을 넓게 하는 경우가 있다.

5) 슬림 라인 (slim line)
: 폭을 좁게 하여 몸에 꼭 맞게 한 형으로 쉬스 라인(sheath line)이라고도 한다.





강선자 패션 양재 학원
www.fashionssun.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mpany info

강선자 패션디자인 학원   |   Ceo : 강선자  |   Tel : 02-494-0700  |  Address : 서울시 성동구 마장동 470-2 인페니티 타워 3층 강선자 패션 디자인 학원  |  E-mail : fashionssun@naver.com
Copyright © 강선자 패션디자인 학원 . All rights reserved.  

공지사항

궁금해요

오시는길

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