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미의 사용방법 > 패턴·재단·봉제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Kang Sunja Fashion Design 1:1개인 수업방식을 원칙으로 하며 여러분의 꿈을 완성시켜드립니다!

패턴·재단·봉제자료실

다리미의 사용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이메일 admin@domain.com 작성일2008-05-16 댓글0건

본문

★ 다리미의 사용방법

다림질은 재봉틀 박기를 한 다음 솔기르 가르거나 모양을 정리하거나, 접어 올리기를 하는 박는 과정에서의 다림질과 완성된 다음 주름을 펴거나, 실루엣을 정리하기 위한 마무리 다림질의 두가지가 있다.

박는 과정에서 확실하게 다림질을 해두면 마무리 다림질은 거의 하지 않아도 된다. 여기서는 깨끗하게 다림질하는 포인트를 소개한다.


[ 다림질의 포인트 ]

☞ 시접을 깨끗하게 가르기 위해서는
우선 솔기(박음선)에 다림질을 하여 안정을 시키고, 다음에 솔기를 손가락 끝으로 갈라주면서 다리미의 끝으로 눌러간다.
다리미는 미끄러뜨리지 않고 단단히 누른다. 두꺼운 목면이나 울의 경우 손가락 끝에 물을 묻혀서 솔기만을 적시도록 한다.

☞ 시접을 같은 폭으로 접기 위해서는
소맷부리나 옷자락 등을 접어 올릴 때 두꺼운 종이로 다림질 자를 만들어 그것을 대고 다리미로 접는다.
세 번 접기로 할 때는 천 끝을 1cm의 선에 맞춰서 접은 뒤 3cm의 선에 맞춰서 접는 방법으로 이용한다.

☞ 라운드를 깨끗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두꺼운 종이로 형지를 만들어서 다리미로 모양을 만들면 간단한 뿐 아니라 겉에 시접의 자국이 나오는 것도 방지해준다.
플레어 스커트의 옷자락을 올릴 때에도 옷자락의 커브에 맞춘 두꺼운 종이를 만들면 편리하다.

☞ 재킷의 앞끝을 깨끗하게 완성하기 위해서는
재킷의 앞끝을 얇고 평탄하게 완성해야 한다.
앞 끝에 천이나 대는 종이를 얹어서 구석 구석 다림질을 한다.이때 적당하게 증기를 뿌리면서 누르듯이 다림질한다.
열이 식지 않은 동안에 다림질 받침을 대고 위에서 눌러 열과 수분을 제거하면 깨끗하게 마무리할 수 있다.



강선자 패션 양재 학원
www.fashionssun.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mpany info

강선자 패션디자인 학원   |   Ceo : 강선자  |   Tel : 02-494-0700  |  Address : 서울시 성동구 마장동 470-2 인페니티 타워 3층 강선자 패션 디자인 학원  |  E-mail : fashionssun@naver.com
Copyright © 강선자 패션디자인 학원 . All rights reserved.  

공지사항

궁금해요

오시는길

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