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루프의 적절한 사용법 > 패턴·재단·봉제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Kang Sunja Fashion Design 1:1개인 수업방식을 원칙으로 하며 여러분의 꿈을 완성시켜드립니다!

패턴·재단·봉제자료실

실루프의 적절한 사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이메일 admin@domain.com 작성일2009-01-13 댓글0건

본문

☆ 실루프의 적절한 사용법

: 옷 만들기를 멋지게 만들어내기 위한 실루프 만드는 법과 적절한 사용법



1. 사슬짜기의 실루프는 길고 부드럽게

: 사용하는 것은 스커트 등의 단, 벨트꿰기 등, 너비.길이가 있고, 실루프 자체가 한들한들 움직이는 것 같은 부분이다. 때문에 입고 있는 중에 실루프와 천과의 경계 부분에서 실이 끊어져 버릴 때가 많다. 오래도록 가기 위해서는 처음과 끝의 홈질을 튼튼하게 하고, 마찰에 강한 실을 사용해야 한다. 즉, 폴리에스테르 100%의 봉제실이 최적이며, 견사는 굵기가 있는 것 같아도 약하며 금방 끊어져 버린다. 그리고 벨트 꿰기에는 반드시 보강 버튼을 달아야 한다.



2. 빗장물림의 실루프는 짧게 신축없이

: 사용하는 것은 코호크를 거는 부분이 거의 전부이지만 겉으로 보이는 버튼용으로 사용할때도 있다. 심이 되는 실을 박음지로 천 전체를 떠내서 만듦으로써 천과 튼튼하게 일체화하고 있는 것이 특징. 마찰에 강한 실을 사용할 필요는 사슬뜨기의 실루프의 경우와 같다.



3. 실루프 만들기는 ‘한가닥 잡기’가 원칙

: 굵은 실의 경우에도, 가는 실의 경우에도 또는 사슬뜨기의 경우에도, 빗장물림의 경우에도 실루프를 만드는 데의 실은 ‘한가닥 잡기’로 한다. 적절한 굵기의 실이 없는 경우에는 두가닥 잡기로 하나, 두가닥 잡기로 하면 두가닥의 실이 가지런해지지 않아 마무리가 지저분하게 되어 버릴 때가 많다. 하나의 실루프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실의 길이의 목표는 사슬뜨기의 겨우 만드는 실루프 길이의 4~4배, 빗장물림의 경우는 5~6배로 한 올을 만들 때에 길이를 재어둔다.



4. 사슬뜨기 - 스커트나 코트의 단

: 겉으로 보이지 않으나 색은 겉감과 같은 색으로 안감쪽은 약하므로 실이 너무 강해서 솔기에 힘이 들어서는 안된다. 봉제실 두가작 잡기 정도가 적당(혹은 3번 미싱사 한가닥 잡기)하다. 길이는 디자인에 따라 다르나 2~6cm, 사슬은 너무 빡빡하게 뜰 필요는 없다.



5. 사슬뜨기 - 벨트꿰기

: 겉으로 나오 있으므로 눈에 띄지 않도록 겉감과 같은 색으로 하는 것이 원칙이나 사용하는 벨트와 같은 색도 좋다. 사용하는 실은 단춧구멍실, 단추달기실, 30번 미싱실 등, 볼륨이 있는 실이 좋다. 길이는 느슨함을 더해서 벨트너비+0.5cm 정도로 한다. 느슨함이 너무 많으면 끊어지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6. 빗장물림 - 파스너나 칼라

: 겉으로 보이는 경우가 많으므로 눈에 띄지 않게 하도록 겉감과 같은 색으로, 작은 코호크를 거는 것이므로 사용하는 실은 봉제실(미싱사), 단춧구멍 스티치는 튼튼하게 꼭죄어서 만든다. 길이는 코호크의 너비+0.1cm정도로 한다.



7. 빗장물림 - 버튼용 루프

: 겉으로 보이기 때문에 겉감과 같은 색이 원칙(또는 버튼과 같은 색)이다. 굵고 크게 만듦으로써 사용하는 실은 단춧구멍실, 단추달기실, 30번 미싱사 등. 또한 심으로 하는 박음질의 회수를 많게 하는 것이 좋다. 다만 전부의 실길이가 꼭 맞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춧구멍 스티치는 단단하게 꼭 죄어서 튼튼하게 만든다.



8. 파스너 다는 방법으로 실루프도 바꾼다.

: 원피스 등, 뒷면의 파스터트임의 경우. 상단까지 파스너로 다는 것은 불가능 하다. 어떻게 해서든 만들어졌어도 상단의 0.5~1cm 분량은 남고 말아 그대로는 아름답지도 않으며, 무엇보다도 움직이고 있는 사이에 파스너가 열리고 만다. 그래서 상단에 코호크와 실루프를 단다. 파스너 다는 방법에 따라서 실루프를 다는 위치가 다르므로 주의해야 한다.







강선자 패션 양재 학원

www.fashionssun.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mpany info

강선자 패션디자인 학원   |   Ceo : 강선자  |   Tel : 02-494-0700  |  Address : 서울시 성동구 마장동 470-2 인페니티 타워 3층 강선자 패션 디자인 학원  |  E-mail : fashionssun@naver.com
Copyright © 강선자 패션디자인 학원 . All rights reserved.  

공지사항

궁금해요

오시는길

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