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감을 고르는 방법, 재단 방법, 박는 방법 > 패턴·재단·봉제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Kang Sunja Fashion Design 1:1개인 수업방식을 원칙으로 하며 여러분의 꿈을 완성시켜드립니다!

패턴·재단·봉제자료실

안감을 고르는 방법, 재단 방법, 박는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이메일 admin@domain.com 작성일2008-11-27 댓글0건

본문

☆ 안감을 고르는 방법, 재단 방법, 박는 방법
: 안감은 착용하기 쉬운 옷을 만드는 데 없어서는 안되지만 최근에는 러프한 느낌으로 마무리하기 위해서 소재에 따라서는 일부러 한 장으로 완성하는 경우도 있다. 안감의 역할에 따라 겉감이나 디자인에 맞도록 안감을 붙이는 법을 배워보자

? 안감의 역할
- 옷의 미끄러짐을 좋게 한다. 울 등의 미끄러짐이 안 좋은 천을 벗을 때 도와 준다.
- 시접이나 심을 숨겨서 마무리를 예쁘게 만든다.
- 감촉을 좋게 한다. 겉감이 피부에 닿아 까칠까칠한 것을 방지한다
- 땀이나 때, 옷을 벗는 동작에서 겉감이 손상되는 것을 보호한다.
- 보온의 역할을 한다.
- 겉감이 비치는 것을 방지한다
- 옷의 실루엣을 안정시키고, 형태가 망가지는 것을 방지한다.

? 안감의 취급 방법
1. 천의 손질
: 올을 정리하면서 스팀 없이 다림질을 한다. 귀가 울고 있을 때는 비스듬하게 칼집을 넣거나 가늘게 잘라낸다.
2. 재단, 표식
: 겉감의 형지를 이용해 재단한다. 안감은 미끄러지기 쉽기 때문에 추나 핀을 많이 이용하여 형지를 고정시킨 다음에 가위로 자른다. 표식은 초크, 초크페이퍼 등으로 한다.
3. 박는 방법
: 재봉틀 바늘은 9번이나 11번, 실은 견 재봉틀 실 50~100번이나 합섬계 90번을 사용한다. 재봉틀의 실 상태도 느슨하게 하고, 실이 울 때는 트레이싱 페이퍼 등을 깔아 박는다.


? 안감 붙이는 방법

1. 세미타이트 스커트
: 활동하기 편한 옷자락 폭이므로 겉감의 형지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기본형이다.
1) 박는 방법
: 다트, 옆 박기는 완성치수보다 0.2~0.3cm 바깥쪽으로 박는다. 익숙하지 않은 동안은 완성치수선을 시침질로 박으면 좋다. 다음에는 솔기가 아니라 완성치수를 접어서 앞으로 한폭 뒤집기를 한 뒤 다트나 주름을 잡는다. 중간 시치기(옆 시접을 겉 시접에 합쳐 꿰매)경우는 시침실로 느슨하게 고정시킨다.

2. 타이트 스커트
: 겉기 쉽도록 뒤쪽 중심에 슬릿(트임)이나 플리츠가 들어있다. 슬릿이 있는 경우는 안감에도 슬릿을 넣는다. 앞 스커트는 세미 타이트 스커트와 마찬가지이다. 뒤쪽에 주름을 넣는 경우는 안감도 주름을 넣거나 양 옆에 슬릿을 만든다.

3. 재킷에 안감 대기
: 안감을 대는 방법에는 전체에 대는 경우가 많고, 가볍게 마무리할 때나 계절에 따라서는 등만 빼는 마무리, 반만 대는 마무리를 한다. 소매에도 안감을 대는 경우는 안감이 울지 않도록 진동둘레 밑의 부분에 시접을 많이 주어서 재단한다.

4. 팬츠의 안감 대는 방법
: 팬츠의 안감은 미끄러짐을 좋게 하기 위해 붙인다. 겉감이 단단하다면 전체적으로 대지 말고, 앞에만 무릎 안쪽을 대는 경우가 많다. 무릎 안쪽은 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겉감보다 양옆에서 0.2~0.3cm씩 넓게 재단한다.
길이는 무릎 아래에서 부리까지 길이의 2/3선까지가 적당하다. 전체에 안감을 대는 경우는 스커트와 마찬가지로 만들어서 옷자락을 겉감보다 5cm 정도 짧게 해 실 루프로 고정한다.

? 안감의 종류와 고르는 방법

1. 안감의 종류
: 재질로 보면 비단이나 레이온, 폴리에스테르, 합성섬유와 목면의 혼방 등이 있다. 짜는 방식은 평직, 능직, 수자직, 편물로 구분된다.

2. 선택 방법
: 안감이 모슬린과 같은 얇은 천일 때는 얇은 평직을, 트위드와 같이 두꺼운 천일 때는 안감도 두껍고 단단한 능직의 것을 고른다.
또한 겉감과 안감을 겹쳐서 쥐거나, 뒤집기를 하여 겉감과의 상성이 좋은 것을 고르도록 한다.
색은 겉감과 같은 계열색으로, 무늬가 있는 경우는 그 중의 한 색을 고른다. 혼이나 레이스와 같이 비치는 천의 경우는 안감의 색에 의해서 색이나 무늬가 두드러지거나 반대로 죽기도 한다. 겉감에 안감을 맞춰서 몸에 대고 느낌을 보자.

3. 원피스에 안감대기
: 웨이스트(허리) 잇대기가 있는 원피스는 스커트에만 안감을 붙이는 경우가 많고, 타이트 실루엣의 경우는 전체에 안감을 대 마무리하거나 옷길에만 안감을 댄다.
아동복에는 안감에도 주름을 넣어서 움직이기 쉽게 한다. 네크라인은 안감을 바이어스로 말거나 삼절 박기하고 별도 마무리로 하는 경우도 많다.



강선자 패션 양재 학원
www.fashionssun.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mpany info

강선자 패션디자인 학원   |   Ceo : 강선자  |   Tel : 02-494-0700  |  Address : 서울시 성동구 마장동 470-2 인페니티 타워 3층 강선자 패션 디자인 학원  |  E-mail : fashionssun@naver.com
Copyright © 강선자 패션디자인 학원 . All rights reserved.  

공지사항

궁금해요

오시는길

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