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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장(양복)기능사반

양장기능사 필기 시험 이론 정리 [세번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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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이메일 admin@domain.com 작성일2008-07-10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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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감]


★ 천연섬유

1. 면섬유(원료: 목화솜)
- 흡습성이 크고, 물에 젖으면 강도증가
- 열, 알칼리에 강하고, 구김이 잘 생긴다.
- 광택을 주는 것을 면납이라 한다.
- 현미경으로 보았을 때 중공이 둥굴고 좁을 수록 좋다.
- 면섬유의 펙틴질(고무질) 성분이 섬유의 내부가 자이선과 산소등에 산화되는 것을 방지
- 샌퍼라이징 가공(방축가공)

2. 마섬유(원료: 식물줄기의 껍질)
- 강도, 흡수성이 크고, 열에 강하며 빨리 마른다.
- 아마(린넨), 저마(모시,라마), 대마(삼베), 황마(안동포)
- 종이 타는 냄새가 나고 연한 회색재가 남는다
- 현미경으로 볼때 측면에 줄이 있고 마디가 있다.
- 옷감 : 모시, 삼베 등

3. 견섬유(원료: 누에고치)
- 주성분: 피브로인 70~75% 함유
- 광택이 우아하고 촉감이 부드러우며, 알칼리, 직사 일광, 물에 약하다.(세탁에 주의)
- 옷감 : 공단, 양단, 시폰 등

4. 모섬유(원료: 동물의 털)
- 함기량이 커서 보온성이 좋다.
- 가볍고, 흡습성이 크며, 구김이 잘 펴진다.
- 강도가 작고, 축융되기 쉽다
- 양모의 단백질 통로는 매트릭스, 주성분은 케라틴이다
- 양모를 단면으로 현미경을 보면 소나무 모양으로 털비늘이 있다.
- 옷감 : 서지, 플란넬, 개버진
☞ 모섬유 축융 방지법
- 물세탁시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로 가볍게 주물러 빤다.


★ 인조섬유

1. 레이온(원료: 펄프나 린터)
- 강도가 약하고 구김이 잘생기며, 보온성이 작다
- 표면이 매끄럽고, 흡습성이 크며, 정전기가 잘 생기지 않는다.
- 용도 : 안감, 레이스, 외출복 등

2. 나일론
- 마찰에 대한 저항력이 커서 매우 질기고, 흡습성이 매우 작으며, 직사 광선에 약하다
- 연소시 회색의 부서지지 않는 둥근 덩어리가 남는다
- 용도 : 양말류, 편성물, 우산, 스키복 등

* 영율 : 유연성을 나타냄 - 수치가 낮을 수록 유연성이 좋다.

3. 폴리 에스테르
- 가장 쓰임새가 많은 합성섬유
- 질기고 잘 구겨지지 않으며, 열가소성이 크다
- 알칼리, 직사 일광에 강하나 촉감이 차고, 흡습성이 작다.
- 용도 : 견섬유 대용, 면, 마 섬유 등 천연섬유와 혼방, 겉옷감

4. 아크릴
- 가볍고, 부드러우며, 보온성, 탄력성이 좋다
- 직사 일광, 약품에 강하다
- 용도: 겨울용 옷감, 스웨터, 담요, 커튼, 카펫 등

* 면, 마섬유 : 흡습성이 크고, 열, 마찰, 알칼리에 강하다
모섬유 : 보온성, 흡습성이 좋고, 가볍다


★ 옷감의 종류

1. 직물 : 날실과 씨실이 직각으로 교차해서 짜여진 옷감

- 평직 : 날실과 씨실이 한올씩 교차된 가장 간단한 조직
: 가장 튼튼하며, 실용적이나 구김이 잘 생긴다(광목, 포플린, 모시)

- 능직 : 날실과 씨실이 두 올 이상씩 교차된 조직
: 평직보다 부드럽고 구김이 덜 생기며 광택이 좋다(개버딘, 데님, 서지 등)

2. 편성물
- 한 가닥 실로 고리를 연속적으로 만들어 가는 옷감
- 직물에 비해 신축성, 보온성이 크고, 부드러우며, 가볍다
- 구김이 덜 생겨 세탁 후 다릴 필요가 없다(속옷, 운동복, 스웨터, 양말)
- 함기량이 많아서 따뜻하며, 통기성.투습성이 좋아 위생적이다

3. 펠트
- 양모 섬유의 털비늘이 엉키는 축융성을 이용해 실이나 제직을 거치지 않고 옷감으로 만
든 것.
- 신축성이 없고 마찰에 약해서 옷감에 부적당하다.(모자, 장식품 등)

4. 부직포
- 인조 섬유를 모아서 얇게 편 후에 열을 가하거나 접착제를 사용해 종이 모양으로 만든
것.(심감, 일회용 옷감)

* 가공법
1. 방수가공 : 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가공(우산, 텐트)
2. 방축가공 : 수축 방지 가공 (샌퍼라이징:면, 클로리네이션: 모) 3. 방추가공 : 구김 방지 가공 (워시 앤 웨어 가공)
4. 머서가공 : 광택 증가 가공 (실켓 가공)-캘린더 가공
5. 대전방지가공 : 정전기 발생을 막는 가공
6. 방오가공 : S.R가공, 스카치가드가공 - 오염방지
7. 영구(Permament press)가공 : 내구성과 방추성을 위한 가공
8. 포가공 : 감을 부드럽게 한다.
9. 방미가공(방오가공) : 공팡이 방지
10. 벌키가공 : 보온성 증대
☞ 대전방지가공, 방오가공, 스카치가드가공 - 오염방지가공

[ 의 장 ]

* 모든 시각 미술인 일곱가지 기본요소, 즉 선, 방향, 형, 크기, 표현, 구조, 질감, 명암,
색채와 요인 혹은 차원으로 나눌 수 있다.
* 선은 가장 오래된 예술의 매개체이다.
☆ 선의 구성 : 면과 입체를 선으로 표현한다. 선은 굵기, 길이, 속도 등에 따라 감정이나
작가의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 직선
: 날카롭고, 명쾌한 느낌, 경직성, 강함, 단순성 등 직접적 표현으로 남성적인 느낌이 든다.
1. 수평선 - 안정된 느낌과 넓은 느낌
2. 수직선 - 위로 올라가는 느낌
3. 사 선 - 불안하고 날카로운 느낌(율동, 운동감)

☞ 곡선
: 부드럽고 유동적이며, 자유, 온순, 고상, 섬새, 간접적 표현으로 여성적인 느낌이 든다.
1. 자유곡선 - 정연한 질서감
2. 기하곡선 - 유동적이고 자유로운 느낌

☆ 대비(contrast)
1. 서로 반대되는 요소가 인접하였을 때의 강한 효과를 말한다
2. 대비되었을 때는 서로 상대편을 강조한다
: 큰 것은 작은 것 때문에 강조되고, 작은 것은 큰 것 때문에 더욱 작아 보인다
3. 대비가 심하면 극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 구성원리의 정리
1. 통일 : 반복, 단순, 집중, 종속, 우세, 억양, 초점
2. 조화 : 연관성, 적합, 대비 대조, 불협화
3. 균형 : 비대칭, 대칭, 안정, 방사
4. 율동 : 비례, 계조, 이동, 연속, 반복



☆ 균형 : 각각 다른 형태들 사이의 평형 상태를 말한다

1. 대칭 균형(Symmetrical balance)
- 좌우의 형, 질, 색이 같고, 중앙에서 엄밀하게 균제되는 예이다
- 사람의 얼굴, 모든 곤충이나 동물 등에서 찾아 볼 수 있다
- 자연계의 원만한 운행은 대칭균형이 있기 때문이다.

2. 비대칭 균형(Asymmetrical balance)
- 좌우의 형, 색, 질이 다르나 균형이 잡힌 상태.(예; 모빌조각)

3. 방사 균형
- 꽃이나 태양 광선의 방사처럼 핵심에서 둘레의 균형을 취하고 있는 현상이다
- 주로 기물 중에 많고 회전하여 만든 조형품에서 많이 볼 수 있다.

☆ 율동 : 같은 형이 되풀이 되었을 때 통일감이 깃든 아름다움이 발생한다.
이때 변화가 있는 반복을 율동이라 한다.

1. 반복 리듬
- 같은 형, 색, 명암, 질 등이 반복되는 것이며, 정적이면서도 움직임을 느낄 수 있다

2. 점진적 리듬(gradation)
- 핵심으로부터 점점 팽팽하거나 수축되어 일어나는 리듬이다.
- 물에 돌을 던졌을 때 파문이 급수적인 팽창과 점진 상태로 경쾌한 율동을 일으킨다.
- 달팽이, 우렁이 등에서 볼 수 있다.


[ 색 채 ]

* 스펙트럼(spectrum)
: 프리즘에 태양광선을 비치면, 그 프리즘을 통과한 빛은 빨주노초파남보등의 단색광으로
분산된다. 이와 같이 분산된 색의 띠를 스펙트럼이라 한다.
: 빨강은 굴절률이 가장 작고, 보라는 굴절률이 가장 크다.

* 가시 광선 : 인간의 눈에 보이는 광선을 가시 광선이라 한다.

* 빛의 파장
- 현대 고학에서는 광선을 일종의 파장으로 본다
- 광선은 공기 속을 진동하여 전달되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 파장이 가장 긴 것이 빨강이고, 가장 짧은 것이 보라색임.

* 색의 3속성
1. 색상(Hue)
- 빨강, 노랑, 파랑 등과 같이 색감이 있는 것을 말한다. (유채색만 있다)

2. 명도(Value)
-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말한다. (유채색, 무채색 모두 있다)
- 검정(0도)에서 흰색(10도)까지 11단계로 구분한다.
- 밝을 수록 명도가 높고 어두울 수록 명도가 낮다고 말한다

3. 채도(Chroma)
- 색의 맑고 깨끗한 선명도를 말한다
- 유채색만 있고, 같은 색이라도 고운색과 탁한색이 있다.
- 채도 번호 1에서부터 14까지 14단계로 구분한다
- 빨강과 노라의 채도가 가장 높다.(채도 14)
- 가장 낮은 제도를 1도, 가장 높은 채도를 14도로 한다.

☆ 색의 분류
1. 무채색 : 흰색, 회색, 검정 등 색상이나 채도가 없는 색을 말한다.
(명도(밝기), 색상(색의 이름))
2. 유채색 : 무채색 이외의 색, 즉 빨강, 파랑, 노랑 등 색감을 가지고 있는 색이다.
: 순색, 청색, 탁색 (채도(선명하기))

* 유채색은 청색, 순색, 탁색으로 나눌 수 있다.
1. 순색 : 채도가 가장 높은 색, 즉 가장 깨끗하고 선명한 색으로 유채색에만 있다
2. 청색 : 순색에 흰색이나 검정을 섞은 색
1) 순색 + 흰색 = 명청색(명도가 높아짐)
2) 순색 + 검정 = 암청색(명도가 낮아짐)
3. 탁색 : 순색에 회색을 섞어서 나온색
1) 순색 + 회색 = 탁색(채도가 낮아짐)
2) 청색 + 회색 = 탁색(채도가 낮아짐)
? 순색에 어떠한 색을 섞어도 채도는 낮아진다. 탁색은 청색보다 채도가 낮다

* 한개의 색상으로 만들 수 있는 색
1. 순색 + 흰색 : 흰색 분량이 많으면 저채도의 밝은 청색
2. 순색 + 회색 : 회색 분량이 많으면 저채도의 탁색
3. 순색 + 검정 : 검정색 분량이 많으면 어두운 청색

☆ 색입체
: 색의 3요소인 색상, 명도, 채도를 그 속성을 이용하여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조직적으로
배열한 구조체이다.

☆ 보색
- 색환표에서 서로 반대쪽에 있는 색은 서로 보색이다.
- 색료의 혼합은 어두운 회색(무채색)
- 색광(빛)의 혼합은 흰색이 된다
- 보색끼리의 배색은 가장 선명한 배색이 되고, 눈에 잘 띄며 강한 대비를 이루므로
포스터 등에 많이 쓰임


☆ 색의 혼합

1. 가산혼합(색광(빛)의 혼합)
- 색깔이 있는 빛을 두가지 이상 혼합시킨 경우로 색수가 많을 수록 결과의 명도가 높아
지며 밝아진다.
- 빨강+녹색=밝은 노랑, 빨강+파랑=밝은 보라, 파랑+녹색 = 밝은 청록
2. 감산혼합(색료의 혼합)
- 혼합할 수록 명도가 낮아진다. 즉 혼합하는 색 수가 많을 수록 어두어진다.
- 빨강+노랑=주황, 빨강+파랑=보라, 파랑+노랑=초록, 빨강+녹색=갈색

3. 중간혼합(평균혼합)
- 2개 이상의 색을 병치할 경우와 병치한 것을 회전시켰을 경우 명도는 그들 색의 평균
명도가 된다. 혼합되는 색 수가 많아도 평균 명도와 같아.

4. 삼원색의 혼합
- 색료의 3원색은 빨강, 파랑, 노랑이며, 색료의 삼원색 혼합은 감산혼합으로 명도와 채도
가 낮아진다.
- 원색 : 빨강, 파랑, 노랑, 2차색 = 원색+원색, 3차색=원색+2차색
- 색광의 3원색은 빨강, 녹색, 파랑이며, 색광의 3원색 혼합은 가산혼합이다.

* 명시성(명시도) : 두색을 서로 대비시켰을 때 멀리서도 확실히 보이는 것
* 주목성 - 자극성이 강하여 눈에 잘 띄는 것
* 명시도가 높은 것이 주목성도 높다. 따뜻한 색, 명도, 채도가 높을 수록 눈에 잘 띈다
(노랑, 빨강)

* 무채색끼리의 배색
- 흰색, 검정, 회색 : 수수하고 안정감이 있다.

* 무채색과 유채색의 배색
- 유채색의 명도나 채도가 높으면 : 뚜렷하고 화려하다
- 유채색의 명도나 채도가 낮으면 : 소박하고 안정감이 있다.

* 고채도끼리의 배색 : 강하고 싱싱한 느낌 - 빨강의 순색과 노량의 순색
* 저채도끼리의 배색 : 검소하고 침착한 느낌 - 녹색의 청색과 파랑의 청색

* 색상차가 작은 배색 : 동색조(부드럽고 통일된 온화한 느낌)
1. 난색끼리의 배색 : 따뜻하고 활동적인 느낌 - 노랑과 주황
2. 한색끼리의 배색 : 시원하고 침착하며 정숙한 느낌- 파랑과 청록
3. 같은 색상의 배색 : 명도, 채도의 변화를 주면 잘 조화되고 얌전한 느낌

* 색상차가 중간인 배색 : 빨강과 노랑, 파랑과 녹색
* 색상차가 큰 배색 : 이색조(화려하고, 선명하며, 자극적임)
1. 보색끼리의 배색 : 강한자극, 강렬하고 화려한 느낌 - 빨강과 청록
2. 난색과 한색의 배색 : 변화 있고, 쾌활한 느낌 - 주황과 파랑

* 면적이 클수록 저채도로 하는 것이 좋다
같은 색상이라도 면적이 크면 채도가 높아지고, 면적이 작으면 채도가 낮아진다.
* 색상대비
- 색상이 다른 3색 이상의 색을 화면 중에 칠해 넣고, 그 특징과 나타나는 효과를 조사하
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명도대비
- 명도가 다른 2색이 서로 대조가 되어 두 색간의 명도차가 가장 크게 보이는 현상
예) 흑인의 이가 더욱 희게 보이는 현상

* 보색 대비 (예) 붉은 장미의 꽃송이와 녹색 잎과의 대비

* 보색잔상 - 자극이 끝난 후에도 계속해서 생기는 시감각을 잔상이라함

* 한란대비 - 따뜻한 느낌을 주는 색과 차가운 느낌을 주는 색들의 대비

* 채도대비
- 스펙트럼에 나타난 색은 순도가 높은 색이다. 이 색과 채도를 낮게 한 색과의 대비를
채도대비라 한다.
- 순색에 백색을 혼합하면 채도가 낮아진다. 순색에 흑색을 혼합하면 채도가 낮아진다.
- 순색에 백색과 흑색, 즉 회색을 동시에 혼합하면 채도가 낮아진다.
모든 탁색이 이 범주에 속한다.
- 순색에 그 색의 보색을 혼합해도 채도를 낮게한다.
즉 순색에 어떠한 색을 혼합해도 채도는 낮아진다.

* 동시대비
- 명도의 동시대비에 있어서 밝은 색은 어두운 색의 농도를 뚜렷하게 해주고, 어두운 색은
밝은 색의 밝기를 뚜렷하게 해준다.
- 동시대비의 특징은 병치된 색끼리 서로 자기의 보색의 영향을 상대방의 색에 주려고
활동하는 것이다.

* 점은 위치와 깊이를 갖는다.
* 선이 이동하면 면을 이룬다.
* 나비와 잠자리의 형태는 방사대칭
* 꽃과 태양은 방사균형

* 곡선 - 자연적인 것과 발랄한 생명감을 주며, 활동적임
* 빨강색과 보라색의 배색은 화려한 배색
* 남색바탕위에 노랑색을 놓았을 때 노랑색은 진출색
* 날실이 빨강색, 씨실이 노랑색일때 주황색으로 보이는데 이때 일어나는 현상은 병치혼합

* 흰색+검정은 무채색, 무채색은 흰색, 검정, 회색
* 순색에 흰색을 혼합하면 명도가 높고, 채도는 낮아진다.
* 진한색과 연한색으로 구별할 수 있는 것은 색상
* 현광등 불빛에서 사물을 보았을때 빨강색이 노랑색으로 보이는 까닭은 항상성이다.
* 원가, 활동적인 색은 주황
* 적색-적황색-황색은 고명도의 배색
* 일반적으로 얼굴이 붉고 검은 사람에게 조화되는 옷의 색은 흑장미색

* 빛(색광)의 3원색 : 빨강, 초록, 파랑 - 간산혼합으로 흰색
* 색이 갖고 있는 3가지 성질 : 밝기(명도), 맑기(채도), 종류(색상)
* 색의 3속성 : 채도, 명도, 색상

* 빨간색의 벽에 걸린 노란색 양복이 연두기미가 많은 노란색으로 변해 보이는 것은 색상
서로간의 보색영향 때문이다.
* 청록, 바다색, 파랑등의 배색으로된 느낌은 침정적이다
* 한색계통의 저채도는 서늘하고 가라앉는 느낌의 색이다.
* 유사배색은 온화한 느낌을 준다.
* 파랑-녹색-청색은 사무실의 실내복으로 적당한 색이다
* 노랑바탕의 빨강보다 회색 바탕의 빨강색이 더 밝게 보이는 것은 명도대비이다.

* 사선 - 자연스럽고 가장 다이나믹한 생기 발랄한 선(율동적, 운동감)
* 디자인 3요소 - 심미성, 유행성, 기능성
* 산뜻한 색은 채도가 높다
* 명도는 중압감과 관계가 있다
* 주상적인 개념요소는 량
* 현관은 색상이 화려해도 괜찮은 장소이다

* 노랑+남색 배색은 활동적이고, 대비적이며, 팽창되어 보이는 배색
* 남색위의 노랑색 -진출(진출색 - 빨강, 주황, 노랑)
* 기하곡선 무늬가 주는 느낌은 활동, 세련
기하곡선 무늬 - 체크무늬, 줄무늬, 점무늬

* 얼굴이 누런 사람은 연두색이 잘 어울린다
* 병치혼합 - 날씰방향의 빨강색과 씨실방향이 노랑색일때 주황으로 보임

* 검정 안의 노랑색의 원이 가장 튀어 나와 보인다.
* 다리가 짧은 사람에게 맞는 옷 : 회색상의 - 흰 하의
* 빨간색의 하의에 분홍색의 상의를 입었을 때 느낌 - 잘 조화됨
* 큰 무늬와 작은 무늬가 같이 있을 때의 느낌을 활동적
* 조선시대의 정2, 정3품의 옷색깔은 다홍색
* 주황과 연계되는 색은 다홍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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